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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활 1급

컴활 1급 필기 <1과목 컴퓨터 일반> -6

by TAMIK 2025.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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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앙 처리 장치란?

   명령어 해석, 자료의 연산, 비교 등 처리를 제어하는 장치.

   

   ※ CPU 성능 평가 단위

      - MIPS

      - FLOPS

      - Clock : CPU 처리 속도 단위. 1초 동안 발생하는 클럭 펄스의 주파수 표시. 클럭 주파수▲ = CPU 성능 좋음.

      - 메가헤르츠(MHz) : CPU가 동작하는 클럭 속도의 단위. 전기적 주파수의 단위를 표시.

 

 

2. 중앙 처리 장치의 구성

   ① 레지스터 :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명령어나 데이터를 임시로 보관하는 기억 장소

      - 레지스터의 크기는 한 번에 처리 가능한 데이터의 크기(Word)     

      - 레지스터는 기본 소자인 Flip-Flop이나, 플립플롭의 기본 구성 요소인 Latch를 직렬이나 병렬로 연결한 구조다.

      - 메모리 중에서 가장 속도가 빠름.

 

   ② 연산 장치(ALU; Arithmetic and Logical Unit) :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한 마이크로 연산(+, -, *, / 등 실제적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

구성 장치 기능
가산기 2진수 덧셈을 수행하는 회로
보수기 뺄셈을 수행하기 위해 입력된 값을 보수로 변환하는 회로
누산기 중간 연산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레지스터
데이터 레지스터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를 기억하는 레지스터
프로그램 상태 워드(PSW) 명령어 실행 중에 발생하는 CPU의 상태 정보를 저장하는 상태 레지스터
인덱스 레지스터 유효 번지를 상대적으로 계산할때 사용하는 레지스터
베이스 레지스터 유효 번지를 절대적으로 계산할 때 사용하는 레지스터

 

   ③ 제어 장치(CU; Control Unit) : 레지스터 사이의 데이터 전송을 감시하고 ALU의 동작을 지시하는 장치

      전체 컴퓨터 시스템의 작동을 통제/지시함.

구성 장치 기능
프로그램 카운터(PC)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의 번지(주소)를 기억하는 레지스터
명령 해독기(Instruction Decoder) 수행해야 할 명령어를 해석하여 부호기로 전달하는 회로
번지 해독기(Address Decoder) 명령 레지스터로부터 보내온 번지를 해석하는 회로
부호기(Encoder) 명령 해독기에서 전송된 명령어를 제어에 필요한 신호로 변환하는 회로
명령 레지스터(IR : Insturction Register) 현재 수행 중인 명령어를 기억하는 레지스터
번지 레지스터(MAR; Memory Address Register) 주소 기억하는 레지스터
기억 레지스터(MBR; Memory Buffer Register) 내용(자료) 기억하는 레지스터

 

 

3. 마이크로프로세서

   : CU + ALU된 집적 회로(IC)

   - 몇 개의 트랜지스터를 집적시켰냐에 따라 기본적인 처리 속도가 결정됨.

   ※80386DX : 최초의 32비트 처리 프로세서. 내부처리 : 32비트, 외부처리 : 32비트.

 

   -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설계 방식에 따른 구분

      ① CISC(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

      - 많은 종류 명령어와 주소 지정 모드 지원됨.

      - 명령어의 길이 가변적이고 주소 지정 방식 다양.

      - 프로그램 구현 수월 but 처리 속도 느림.

 

      ②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

      - 적은 종류 명령어와 주소 지정 모드 지원됨.

      - 프로그램 구현 어려움 but 처리 속도 빠름.

      - 레지스터 수가 많음.

      - 명령어의 길이가 고정적. 주소 지정 방식이 최소화됨.

      - 성능 좋은 그래픽용이나 워크스테이션에서 주로 사용.

CISC 구분 RISC
1개의 명령어로 최대의 동작 목적 시간의 최소화
많음 명령어 수 적음
복잡 주소 지정 간단
적음 레지스터 많음
느림 처리 속도 빠름
많음 전력 소모 적음
고가 생산 가격 저가
간단 프로그래밍 복잡
일반PC 용도 서버, 워크스테이션

 

 

4. 버스(Bus)

   : 컴퓨터 내에서 CPU와 주기억 장치, 입출력 장치 간에 정보를 전송하는 데 사용되는 전기적 공통 선로.

 

   - 용도에 따른 분류

내부 버스 CPU 내부에 있는 레지스터와 레지스터 간에 데이터를 전송할 때 사용되는 통로.
외부 버스(시스템 버스) CPU 외부에 있는 주변 장치와 데이터를 전송할 떄 사용되는 통로. 전달하는 신호의 형태에 따라 데이터 버스, 주소 버스, 제어 버스로 나뉘어짐.
확장 버스(확장 슬롯) Slot에 장치를 장착하여 확장된 기능을 사용 => 확장 슬롯이라고도 함. LAN카드, MODEM, 그래픽 카드 등을 연결할 때 사용.

   

   ▼외부 버스의 종류

데이터 버스 CPU에서 메모리나 입출력 기기(Input/Output; I/O)에 데이터를 송출하거나 반대로 읽어 들일 때 필요한 전송로.
주소 버스 중앙 처리 장치가 메모리나 입출력 기기의 주소를 지정할 때 사용되는 전송 통로.
CPU에서만 주소를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단방향 버스라고도 함.
제어 버스 중앙 처리 장치가 기억 장치나 입출력 장치와 데이터 전송을 할 때 또는 자신의 상태를 다른 장치들에게 알리기 위해 사용하는 신호 전달하는 전송로.

 

   ▼버스 설계 방식에 따른 분류

   - ISA : 한 번에 16비트 이동 가능. 병목 현상 발생.

   - EISA : ISA 개선 버전. 한 번에 32비트 이동 가능.

   - VESA : 한 번에 32비트 이동 가능. 병목 현상 개선.

   - PCI : 최대 64비트 이동 가능.

   - AGP : 디지털 영상 데이터 출력/편집하는데 이용.


5. 주기억 장치(Main Memory)

   : CPU가 직접 참조하는 고속의 메모리.

   

   ① ROM(Read Only Memory)

   - 오직 읽기만 허용. 비휘발성.

   - 기본 I/O 프로그램이나 글꼴 등 Firmware 저장 시 사용.

     ※펌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 하드웨어 교체 없이 시스템 성능 높일 수 있음.

   - 메인보드에 반도체 형태로 위치.

종류 특징
Mask ROM 제조회사에서 미리 기록. 사용자 수정 불가능.
PROM(Programmable ROM) 사용자가 ROM Writer 이용하여 한 번만 기록 가능.
EPROM(Erasable PROM) 자외선을 이용하여 여러 번 정보 기록 가능.
EEPROM(Electrically EPROM) 전기를 이용하여(SW적으로) 반복해서 여러 번 정보 기록 가능.

 

   ② RAM(Random Access Memory)

   :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나 데이터 저장. 자유롭게 Read/Write 가능. 휘발성 메모리. 자료 저장 위치는 Address로 구분.

   - 종류

      - SRAM(Static RAM) : 전원 공급되는 한 내용 그대로 유지. 캐시 메모리 등에 이용.

      - DRAM(Dynamic RAM) : 일정 시간 지나면 전하 방전돼서 재충전(Refresh) 시간 필요.

SRAM 구분 DRAM
캐시 메모리 용도 PC 주기억 장치
복잡 구조 단순
비쌈 가격 저렴
높음 소비 전력 낮음
불필요 재충전 필요
낮음 집적도 높음
빠름 접근 속도 느림
TR 구성 콘덴서(축전지)

 

 

 

6. 보조 기억 장치(Auxiliary Storage Unit)

   : 주기억 장치의 한정된 기억 용량을 보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메모리. 전원 차단 되어도 기억된 내용 유지 됨. 주기억 장치보다 속도는 느리지만, 대량의 자료 영구 저장 가능.

 

   ① 자기 테이프(Magnetic Tape)

   : 순차 처리만 가능한 대용량 보조 기억 장치(SASD). 가격 저렴. 장기간 대용량 보관이나 백업용으로 쓰임.

 

   ② 자기 디스크(Magnetic Disk)

   : 자성 물질 입혀서 그 위에 데이터 기록하고 기록된 데이터 읽어내는 기억 장치. 순서적인 처리와 비순서(직접)적인 처리가 가능한 보조 기억 장치(DASD).

   - 디스크 구동기(헤드 + 액세스 암), 디스크 제어기, 디스크로 구성.

   - 회전축을 중심으로 자료가 저장되는 동심원 = 트랙. 하나의 트랙을 겨러 개로 구분한 것 = 섹터. 동일 위치의 트랙 집합 = 실린더 라고 함.

   - 안쪽, 바깥쪽 트랙 길이는 다르지만 정보량은 같음.

   - 여러 장일 경우, 디스크 윗면, 밑면은 보호면으로 사용하고 정보 기억 X.

 

   ③ 플로피디스크

   : 얇은 플라스틱 원판에 자성체 입혀서 정보 기억시키는 장치. 소규모 데이터 저장하는 데 사용하는 외부 기억 매체.

 

   ④ 하드디스크 HDD

   : 디스크 표면을 전자기적으로 변화시켜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비교적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보조 기억 매체.

   - 논리적인 영역 확보를 위해 디스크 내부를 분할(파티션)하여 쓸 수 있음.

   ※Partition : 하드디스크 분할 기능. 포맷 해야 사용 가능. OS에서는 파티션이 하나의 드라이브로 인식 됨. [제어판]-[관리 도구]-[컴퓨터 관리]-[저장소]-[디스크 관리]에서 파티션 작업 가능.

      하드디스크 연결 방식

IDE 저가 .안정적. 연결 가능 주변 장치 수 2개 한정.
EIDE IDE 확장판. 주변 기기 4개까지 연결 가능. LBA 모드 지원.
SCSI 시스템 구분 없이 주변장치 7~15개 연결 가능.
빠른 전송 속도로 주병장치의 데이터를 컴퓨터로 전달.
별도의 컨트롤러가 필요. 컨트롤러 자체에 프로세서가 장치되어 있어 CPU에 무리 안 주고 데이터 처리 가능.
RAID 여러 드라이브의 집합을 하나의 저장 장치처럼 취급함.
장애 발생 않도록 하며 각각에 대해 독립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여러 개 HDD를 하나의 Cirtual Disk로 구성하므로 대용량 저장 장치 구축이 가능함.

 

      RAID 저장 방식

      - 스트리핑 방식 : 분산 저장 방식. 하나의 자료를 여러 디스크에 분산. 입출력 빠르나 장애 복구 어려움. (RAID 0)

      - 미러링 방식 : 거울 저장 방식. 같은 자료를 2개의 디스크에 동일하게 기록. 장애 시 복구 용이. 읽는 속도 빠름.(RAID 1)

      - 패리티 방식 : 스트리핑 방식에 패리티 정보를 따라 기록 저장. 장애 시 패리티 사용하여 복구 가능. 가장 많이 사용됨.(RAID 5)

      ※RAID의 목적 : 전송 속도의 향상, 안전성 향상, 데이터 복구 용이.

 

   ⑤ 광 디스크

   : 레이저 빔을 이용해 데이터를 기록하고 읽어내는 장치.

   - HDD 장점 + 플로피 장점

   - 중요한 데이터 백업할 때 많이 사용한다.

CD-ROM CD(Compact Disk)에 기록돼 있는 데이터를 읽고 이 데이터를 컴퓨터로 전송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읽기 전용(Read Only) 디스크 드라이브.
CD-R 데이터 한 번 기록 가능(Recordable). 많은 양의 데이터 백업 시 사용.
WORM(Write Once Read Memory) CD라고도 함.

CD-RW
여러 번 기록과 삭제 가능.(Rewriteable).
데이터 담기 위해서는 CD-R/W 드라이브 필요.
DVD 4.7GB의 기본 용량(최대 17GB)을 가짐.
1배속은 초 당 1,200KB의 전송 속도.

 

   ⑥ SSD(Solid State Drive)

   - 무소음, 저전력, 소형화, 경량화, 고효율의 속도를 지원하는 차세대 반도체 보조 기억 장치.

   - 플래시메모리나 DRAM을 사용하지만 DRAM은 휘발성, 가격, 제품 규격 등의 문제로 많이 안 쓰임.

   - HDD 보다 외부 충격에 강하Bad Sector가 생기지 않음. but 더 비쌈.

 

 

7. 기타 기억 장치

   ① 캐시 메모리

   - CPU와 상대적으로 느린 주기억 장치 사이에 있는 고속의 휘발성 버퍼 메모리.

   - 자주 참조 되는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저장.

   - SRAM 등이 사용 됨. 주기억 장치보다 소용량.

   - 효율성을 적중률(Hit Ratio)로 나타낼 수 있음. 적중률 높을수록 시스템 전체적인 속도 향상.

 

   ② 버퍼 메모리

   - 속도 빠른 장치와 속도 느린 장치 사이에서 완충 작용 해주는 메모리.

   - 읽거나 기록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기억 가능.

   - 키보드 버퍼, 프린터 버퍼 등에 내장. 캐시 메모리도 일종의 버퍼 메모리.

   - ※ 디스크 캐시(메모리) : 디스크 액세스 빠르게 하기 위해 주기억 장치 내에 설치한 버퍼 메모리. 디스크 캐시로 파일을 미리 읽어 속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프로세스의 지역성 이용.

 

   ③ 연관 메모리

   - 저장된 내용의 일부를 이용해 기억 장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읽어오는 기억 장치.

   - 캐시 메모리에서 특정 내용을 찾는 방식 중 '매핑 방식'에 주료 사용됨.

   - CAM이라고도 함.

   - 메모리에 기억된 정보를 찾는데 저장된 내용에 의하여 접근(병렬 탐색 가능).

 

   ④ 가상 메모리

   - 보조 기억 장치(HDD)의 일부를 주기억 장치처럼 사용하는 메모리 사용 기법.

   - 주기억 장치보다 큰 프로그램을 로드하여 실행할 경우에 유용.

   - 기억 공간의 확대에 목적이 있는 것. 처리 속도 향상이 아님.

   - 자기 디스크를 많이 사용함.

   - 세그먼트 기법이나 페이징 기법 사용.

   - CPU가 접근하는 각 주소는 가상 주소를 주기억 장치의 실제적인 주소로 매핑하는 방법으로 구현.

 

   ⑤ 자기 코어

   - 도넛 모양의 기억 소자. Ferrite로 만들어짐.

   - 파괴성 메모리. 비휘발성 기억 소자.

   - 반도체 기억 소자보다 기록 밀도 낮고 전력 소모 많음.

 

   ⑥ 플래시 메모리

   - RAM 같은 ROM. -> 비휘발성.

   - R/W 수만 번 가능(블록 단위로 기록).

   - HDD 대체로 많이 사용 됨.

   - EEPROM의 일종.

   - 디지털 카메라, Mp3 플레이어 같은 기기에서 사용됨.

 

   ⑦ 집 드라이브

   - 백업이나 파일 보관 등에 사용되는 휴대용 디스크 드라이브

 

 

※ 메모리 속도 빠른 순

레지스터(가장 빠름) - 캐시 메모리 - 주기억 장치 - 보조 기억 장치

 

※ 기억 장치 용량 대용량 순

보조 기억 장치(가장 대용량) - 주기억 장치 - 캐시 메모리 - 레지스터


8. 입력 장치

- 키보드

- 마우스

- 스캐너

- 광학 문자 판독기(OCR)

- 광학 마크 판독기(OMR)

- 자기 잉크 문자 판독기(MICR)

- 바코드 판독기(BCR)

- 터치 스크린 등

 

9. 출력 장치

   ① 모니터

   - CRT(음극선관)

      - 입출력 표시 속도 빠름. 고해상도 정보 표현 가능. 가격 저렴.

      - 큰 부피. 화면 떨림 많음. 소비 전력 높음. 고전압 -> 정전기 발생.

   - LCD(액정 디스플레이)

      - 작은 부피. 화면 떨림 없음. 비발광체 -> 눈에 부담 적음. 소비 전력 낮음.

      - 보는 위치에 따라 화면 내용 다르게 표시. 비쌈. 입출력 속도 느림.

   - PDP(플라즈마 디스플레이)

      - 두께 얇고 가벼움. 화면 떨림 없음. 해상도 좋음. 입출력 속도 빠름.

      - 고가. 소비 전력 높음. 발열량 많음 -> 냉각 장치 필요.

 

   ※ 해상도 : 디스플레이 모니터 내에 포함되어 있는 Pixel의 수. 그래픽 화면의 선명도. 픽셀수 많을수록 해상도 높아짐.

   ※ 픽셀 : 모니터 화면을 이루는 최소 단위

   ※ 재생률(Refresh Rate) : 픽셀 빛나는 것을 유지하기 위한 1초당 재충전 횟수. 재생률 높을수록 모니터 깜빡임 수 줄어듦.

   

   ② 프린터

   - 충격식 프린터

   : 잉크 리본을 헤드로 두드려 인쇄하는 방식. 소음 크고 인쇄 품질 떨어짐.

      ㄱ.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

      ㄴ. 활자식 프린터

   - 비충격식 프린터

   : 열과 잉크 뿌려서 인쇄하는 방식. 소음 없음.

      ㄱ. 열전사 프린터 : 잉크 리본을 녹여 인쇄

      ㄴ. 감열 프린터 : 감열 용지를 변색시켜 인쇄

      ㄷ. 레이저 프린터 : 복사기의 원리 이용

      ㄹ. 잉크젯 프린터 : 잉크 분사시켜 인쇄

 

   -인쇄 속도 단위

      ㄱ.CPS(Characters Per Second) :  초당 인쇄되는 문자 수(도트, 활자식 등)

      ㄴ. LPM(Lines Per Minute) : 분당 인쇄되는 라인 수(활자식, 잉크젯 등)

      ㄷ. PPM(Pages Per Minute) : 분당 인쇄되는 페잊 수(잉크젯, 레이저 등)

 

   ※ 인쇄 해상도(DPI; Dots Per Inch) : 1인치에 인쇄되는 점의 수(해상도 나타내는 단위. 높을수록 해상도 높음)


10. 메인보드

: 마더보드라고도 함. CPU, 메모리, 그래픽 카드 등 각종 외부 기기 컨트롤러 등을 장착할 수 있는 주기판.

 

   ① 확장 슬롯(Slot)

   - 카드 형태(그래픽 카드, 사운드 카드, 등)의 주변장치를 장착하는 곳.

   - 지원 방식에 따라 (AGP 슬롯, PCI 슬롯, ISA 슬롯 등이 있음.

 

   ② 칩셋(Chipset)

   - 장착된 부품들 간의 데이터 흐름 제어 및 중요 역할 담당.

   - 칩셋의 CPU 지원 여부에 따라 장착 가능한 중앙 처리 장치와 RAM, 구성 가능한 최대 RAM 용량, DMA 지원 가능 여부 등이 달라짐.

 

   ③ 버스 방식

ISA 16비트 버스 방식.
호환성 뛰어나고 가격 저렴.
속도 느림. 현재 거의 사용되지 않음.
VESA 32비트 버스.
그래픽 카드의 속도 개선.
PCI 32비트 버스.
빠른 전송 속도. 호환성 좋음.
최대 10개까지 주변장치 장착 가능.
PCIe(PCI Express) 직렬 방식의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빠르며 64비트 대역폭 갖음. 
AGP PCI 개선.
고성능 그래픽이나 3D 카드 위한 인터페이스.
3차원 그래픽 표현을 빠르게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 버스 규격.

 

   ④ ROM BIOS

   - BIOS(Basic Input Output System)에는 컴퓨터의 기본 입출력 시스템, 부팅과 운영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가 들어 있음.

   - Firmeware라고도 부름.

   - 주변 장치와 운영체제 간의 데이터 흐름을 관리하는 프로그램.

   - 전원 켜면 POST(Power On Self Test)라는 자체 진단 프로그램이 시스템 점검하고 구성, 주변장치 초기화함.

   - 보통 ROM에 ROM BIOS가 있기 때문에 ROM = ROM BIOS로 생각하기도 함.

 

   ⑤ CMOS(Complementary Metal-Oxide Semiconductor) 셋업

   - 바이오스의 여러 사항을 설정하는 것.

   - CMOS 셋업은 사용자가 직접 내용 설정(F2, Delete) 하는 것을 의미.

   - 전원 안 들어와 있어도 항상 설정 내용 유지 위해 CMOS 배터리 사용 됨.

   - CMOS 셋업 비밀번호를 잊은 경우 메인보드에 장착된 배터리 재장착 하면 됨.

 

   ⑥ 포트(Port)

   : 컴퓨터와 주변 장치 연결 위한 접속 부분.

직렬 포트 한 번에 1비트씩 전송.
모뎀과 마우스 연결하는 데 사용.
COM1~COM4 등이 있음
병렬 포트 한 번에 8비트 데이터 동시 전송. 주로 프린터 등에 사용.
PS/2 포트 마우스나 키보드를 PC에 접속하기 위해 IBM이 개발.
6핀을 가지고 있는 소형 DIN 플러그 지원.
USB 포트 Hub사용하면 최대 127개 주변기기 연결 가능.
직렬, 병렬, PS/2 등을 하나의 포트로 대체하기 위한 범용 직렬 버스 장치.
직렬, 병렬 포트보다 빠름.
핫 플러그 인, 플러그 앤 플레이 지원.
IEEE 1394 IEEE(미국전기전자학회)가 표준화한 새로운 직렬 인터페이스 규격의 포트.
컴퓨터 주변장치뿐 아니라 비디오 카메라, 오디오 제품, TV, VCR 등 가전 기기를 PC에 접속하는 인터페이스로 개발됨.
핫 플로그인 지원.
IrDA 적외선 이용한 무선 직렬 포트. 주변 장치와 통신에 사용.

※ 플러그 앤 플레이 : 별도 설정 없이 연결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 핫 플러그 인 : 전원 연결된 상태에서도 주변장치의 설치/제거 가능.

 

 

11.인터럽트(Interrupt)

: 정상적인 프로그램 처리하고 있는 도중 특수 상태 발생 시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일시 중지하고, 특수 상태를 처리한 후 다시 원래 프로그램으로 복귀하는 것.

구분 종류 원인
HW 인터럽트 정전(Power Failure) 인터럽트 정전 시 발생
기계 고장(Machine Check) 인터럽트 기계 고장시 발생
외부 인터럽트 Timer 종료, 오퍼레이터의 콘솔 버튼 조작함.
입출력 인터럽트 데이터의 I/O종료, 오류
SW 인터럽트 프로그램 인터럽트 무한 루프나 0으로 나누는 등 프로그램 명령 시 사용법이나 지정법에 잘못 있을 때
SVC(SuperVisor Call) 인터럽트 감시자의 호출, SVC 명령을 실행함.

외부, 내부, SW 인터럽트로 구분 가능.

내부 인터럽트는 불법적 명령이나 데이터 사용 시 발생. 그래서 Trap이라고도 함.

 

 

12. IRQ(Interrupt ReQuest)

: 주변기기(마우스, 키보드 등)에서 일어나는 인터럽트 신호.

   - 우선순위 따라 접수할지 판단, 접수하면 현재 실행 중인 처리 중단하여 식별 번호에 따라 대응 처리.

   - 발생 장치 중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장치에 허용. 2개 이상 HW가 동일한거 사용하면 충돌 발생.

 

 

13. 교착 상태(Deadlock)

: 한정된 자원을 각 프로세스들이 서로 차지하려고 무한정 대기하는 상태. 해당 프로세스의 진행이 중단되는 상태.

   - 교착 상태 발생 위한 4가지 조건

      ㄱ. 상호 배제 : 필요한 자원을 각 프로세스가 배타적 통제권을 요구할 때

      ㄴ. 점유와 대기 : 프로세스가 자원 할당받아 점유하면서 다른 자원을 요구할 때

      ㄷ. 비선점(Non-preemption) : 프로세스에 할당된 자원을 사용이 끝날때까지 강제로 뺏을 수 없을 때

      ㄹ. 환형 대기 : 각각 다른 프로세스 간 자원의 요구가 연속적으로 순환시키는 원형(환형)과 같은 사슬 형태로 존재할 때

 

 

14. 입출력 채널(I/O Channel)

: 중앙처리장치 처리 효율 높이고 데이터 입출력 빠르게 할 수 있게 만든 입출력 전용 처리기. 입출력 장치와 주기억 장치 사이의 속도 차를 위한 장치. CPU 간섭 없이 수행. 작업 완료 시 인터럽트로 알림.

   ㄱ. 채널 종류

      - 셀렉터 채널 : 주기억 장치와 고속 입출력 장치 간 데이터 전송하는 프로세서. 한 번에 한 개 장치 선택하여 동작하는 채널.

      - 멀티플렉서 채널 : 여러 개 서브 채널이 있어서 저속의 여러 입출력 장치(프린터, 카드)를 동시에 조작할 수 있는 채널.

      - 블록 멀티플렉서 채널 : 블록 단위로 이동시키는 멀티플렉서 채널. 셀렉터 + 멀티플렉서의 복합접 형태.

   ㄴ. 채널의 기능

      - 입출력에 관한 명령 해독.

      - 각 입출력 장치에 해독된 명령 실행 지시.

      - 지시된 명령의 실행 상황 제어.

 

 

15. DMA(Direct Memory Access)

- CPU의 간섭 없이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서 직접 전송 이뤄지는 방법. 고속으로 대량 데이터 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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